모두의매뉴얼
🚀

[웹메일] 내 도메인으로 메일 주소 만들어 사용하기

📈20


상황

저는 [[도메인]]을 구입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이왕 도메인을 구입해서 사용하는데, 해당 도메인으로 메일주소를 하나 파서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방법을 찾아 정리해보았습니다.

저는 닷홈에서 도메인을 구입해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에 정리한 내용은 모두 닷홈이 기준입니다. 아마 다른 웹호스팅 업체들도 대동소이 하지 않을까 싶네요.

웹메일 신청하기

선행조건으로 아주 당연하겠지만 호스팅 업체로 부터 도메인을 구입한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닷홈 메인페이지에서 웹메일 – 웹메일 신청 메뉴로 들어가 보니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네요.

닷홈이 제공하는 웹메일 서비스 종류

기본적으로 모든 서비스가 25,000원의 설치비가 필요하고 그 종류와 계정 용량에 따라 월 요금이 달라집니다.

저는 용량이 많이 필요 없고(그 이유는 밑에서 설명하겠음다) 라이트하게 사용할 계획이기 때문에 월 요금이 없는 베이직 웹메일 서비스를 신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웹메일 신청서 작성

기본적인 웹메일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물론 여기서 도메인은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대로 신청하면 ***@dryreport.net 이라는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이 완료 되면 결제만 하면 됩니다.

웹메일 확인

자, 그럼 이제 [[웹메일]]이 잘 설치 되었는지 볼까요? 결제가 끝나니 바로 세팅이 완료되네요.

신청한 웹메일 서비스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웹메일 – 내 웹메일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 웹메일을 신청한 도메인의 상세보기 페이지로 들어가면 됩니다.

신청한 웹메일 정보

웹메일이 잘 설치 되었네요. 웹메일 URL 로 들어가서 관리자 아이디와 신청서를 작성할 때 설정 했던 비밀번호를 이용해 로그인 해봅시다.(혹시 몰라 웹메일 주소를 일부 blur 처리 했습니다.)

닷홈 웹메일 화면

아주 잘 설치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계정으로 메일을 만들어서 본인 소유의 도메인을 이용한 메일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메일 세팅이 끝나면 관리자 계정이 하나 밖에 없으니, 꼭 새로운 계정을 추가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규 계정 생성 방법은 새로운 포스트로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일 계정 용량에 대해

앞에서 말씀 드린대로 저는 월 요금이 무료인 용량이 작은(400M) 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왜냐하면 사실 위에 보이는 페이지에서 메일을 직접 확인할 생각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내 도메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메일 계정(***@dryreport)에 메일이 새로 들어오면 원래 자주 사용하는 gmail(***@gmail.com) 로 해당 메일을 전달해버리고, 내 도메인의 메일 계정에서는 해당 메일을 삭제 해버리는 것이죠. 다시 말해 수신한 메일을 도메인 메일 계정에 쌓아 두지 않고 수신하는 즉시 전달 해버리고 삭제 하기 때문에 용량이 꽉 찰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물론 대용량의 첨부 파일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위와 같이 세팅 하는 방법을 여기에 남기면 포스트가 너무 길어지니까 새로운 포스트로 남겨 놓고 이 글에 링크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끝.

    댓글 남기기

© 모두의매뉴얼 2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