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서브도메인을 만드는 방법 총정리
본인이 보유한 도메인의 서브 도메인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저도 비전문가로서 최대한 이해 할만 하고 쉽게 작성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호스팅 업체로 닷홈을 사용하고 있어, 닷홈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기록해봅니다. 아마 다른 호스팅 업체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네요.
서브도메인이란
서브도메인은 이미 웹의 아주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것들이 바로 서브도메인이죠. 네이버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blog.naver.com
- mail.naver.com
- finance.naver.com
위 세개의 도메인은 naver.com
이라는 본진을 기반으로한 멀티와 같은 개념이죠. blog.naver.com
은 네이버 블로그로, mail.naver.com
은 네이버 메일로, finance.naver.com
은 네이버 금융으로 연결됩니다. 네이버는 여러 서비스들을 서브도메인을 통해 사용자가 접근 할 수 있도록 해둔 것입니다. 위 목록이 바로 서브도메인입니다.
DNS 관리에서 서브도메인 등록하기
도메인 구입 업체에 따라 다르겠지만, 요즘은 보통의 경우 서브도메인 추가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적어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업체인 닷홈의 경우 아주 간단하게 서브도메인을 추가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DNS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기
로그인한 상태에서 우측 상단의 [마이닷홈]으로 이동하여, 좌측에 있는 하위 메뉴중 DNS 관리로 이동합니다. DNS 관리 페이지에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도메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본인이 서브도메인을 만들고자 하는 도메인을 찾아 우측의 DNS 레코드 관리 버튼을 눌러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시다.
이 레코드 추가 화면에서 본격적으로 서브도메인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 타입 레코드 추가하기
A 타입 레코드는 IP 주소를 등록하여 서브도메인을 본진으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레코드 추가 화면에서 타입은 A, 이름에는 본인이 원하는 서브도메인을 넣어줍니다. http://test.example.com
을 예로 들자면 이름 부분에 test
를 넣어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값 부분입니다. A 타입 레코드는 IP 주소로 해당 서브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고, 그래서 값 부분에 IP 주소를 넣어 주는 것입니다. IP 주소는 본인의 본진 도메인 IP 를 넣어주면 됩니다.
CNAME 타입 레코드 추가하기
CNAME 타입 레코드는 A 타입과 다르게 IP 가 아닌 URL 주소를 값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다른 설정은 모두 A 타입과 같지만, 값 부분에 본인의 본진 도메인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하위 폴더는 올바른 값으로 인정 하지 않는다는 부분.
그리고 잠시만 기다리면(예전에야 작업 속도가 느려 도메인 구입이나 서브도메인 등록 및 연결에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이제는 금방 연결 됨) 금방 서브도메인이 등록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주소창에 등록한 서브도메인으로 이동하면, 본진이 화면에 표시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access 수정하기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가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히 본진에 접속하고 싶은게 아니라, 앞에서 본 네이버의 경우와 같이 각 서비스 혹은 고유주소를 가진 다른 페이지 혹은 서비스에 접속 하고 싶은거죠. 이럴때는 서버에 있는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호스팅 서버에 FTP 로 접속 해야 하고 .htaccess
파일을 수정 할 수 있는 상황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test.example.com
이라는 서브도메인으로 접속 했을때 example.com/page
라는 주소로 이동하게끔 만들때 추가해야할 내용입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1 !^(test)/
RewriteCond %{HTTP_HOST} ^test\.example\.com [NC]
RewriteRule ^(.*)$ /page/$1 [L]
가장 첫번째 줄인 RewriteEngine On
은 보통의 경우 .htaccess
파일에 이미 기록 되어 있으니, 없을 경우에만 추가하면 됩니다.
나머지 라인의 test
, example
, page
를 본인 세팅에 맞게 추가해주면 됩니다. 세번째 줄의 .com
역시 본인 도메인 주소에 따라 .co.kr
이나 .net
등으로 변환해주면 됩니다.
한가지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는데 바로 test.example.com
이라는 주소로 들어가면 해당 주소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소창의 주소가 example.com/page
로 바뀐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다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브도메인을 만들고 실제 페이지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의사항
- A 타입은 IP 주소만, CNAME 타입은 URL 주소만 허용
- SEO 측면에서는 서브도메인(
test.example.com
) 보다는 서브폴더(example.com/test
)를 사용하는 것이 이득 - 왜냐하면 검색엔진은 서브도메인을 완전히 독립적인 또다른 하나의 사이트로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