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숏폼 수익화 조건 총정리
요즘 대세인 숏폼 수익화 조건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대표적인 숏폼인 유뷰트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에 대해서 정리해볼께요.
유튜브 쇼츠
유튜브 자체가 워낙 거대하고 가장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보니, 비교적 명확하게 수익화 조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총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 간단히 정리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500명 이상의 구독자 + 지난 90일 동안 동영상 업로드 3개
- 1,000명 이상의 구독자 + 아래 두 개 조건 중 하나 충족
- 지난 365일 동안 동영상의 시청 시간이 4,000 시간 이상 기록
- 지난 90일 동안 쇼츠 조회수 1,000만 이상 기록
1번의 선행조건이 충족 되고 2번의 조건이 충족 되어야 유효합니다. 그러니 최소 한 달에 한번은 동영상을 업로드 해야 하고 거기에 구독자 1,000 명 + 동영상 또는 쇼츠에서 어느 정도 실적이 나와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또는 유튜브 스튜디오 앱의 수익창출 탭을 확인하세요.
출처: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 개요 및 자격요건, Google 애드센스 고객센터
인스타그램 릴스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 아니 메타라고 해야하나.. 어쨌든 “릴스”는 보너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당연하지만 계정이 개인이 아닌 비즈니스나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하고, 인스타그램이 특정 조건을 만족시켰을 때 보너스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다는 알림을 준다고 하네요.
쇼츠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게시물을 업로드 해야 하고 “최근 30일 이내에 재생횟수 10만 뷰가 나와야 함”이라는 조건이 있다는데, 아직 확인은 못 해봤습니다.
그냥 보너스 프로그램 알림이 뜰 때 까지 멈추지 말고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 하면서 알림이 뜨길 바라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틱톡
숏폼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틱톡도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역시나 유튜브 처럼 명확한 기준을 명시하고 있지 않으며, 조회수에 따른 수익 외에도 여러가지 실험적인 리워드 프로그램을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뭔가 기준이 있지 않을까 한다면, 그나마 틱톡 크리에이터 펀드의 경우 팔로워가 10,000명 이상인 경우 부터 수익화가 “가능”은 하고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 위해선 10만 명 이상의 팔로워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조금 빡세게 계정을 키워야 할 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자료를 찾아보니 아무래도 릴스가 숏폼 업계 리워드 프로그램의 후발주자이다보니 수익화 방법이 다른 플랫폼에 비해 비교적 쉽다라는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뭐가 되었든 일단 양질의 컨텐츠로 계정을 키우고 꾸준히 컨텐츠를 올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플랫폼 공급자들이 이벤트 성으로 한시적 리워드 프래그램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으니까, 수익화 정책을 꾸준히 확인해야하겠습니다.
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