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스팀잇의 화폐 단위, 스팀 / 스팀달러 / 스팀파워를 알아보자
최근 스팀잇을 하면서 확실히 기존의 웹 서비스들과 달라 하나씩 차근차근 개념을 정리해야할 필요가 있어 보였습니다.
아래는 스팀잇에서 통용되는 화폐 단위인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많은 스티미안(스티머?) 분들이 정리한 내용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팀
스팀은 스팀잇의 가장 기본이 되는 화폐 단위입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해 현금화 할 수 있는 그 스팀입니다. 회원간 거래, 전송(송금)이 가능합니다.
스팀은 아무나 채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팀은 증인들만이 채굴 할 수 있습니다. 증인들이 채굴한 스팀의 10%는 증인들이 나누어 가지며, 15%는 스팀파워를 유지하는 홀더들에게, 나머지 75% 는 스팀잇 커뮤니티의 사용자들(저자, 큐레이터 모두)에게 나누어집니다1.
스팀달러
스팀달러는 불안정한 스팀의 가격 변동에 대비해 마련된 안전장치2입니다. 스팀달러는 최소 1달러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설계 되었으며, 게시물을 올린 저자들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팀달러를 현금화 하지 않고 있을 경우 소정(?)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팀달러를 스팀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약 3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전환한 스팀은 거래소에 팔아 현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팀파워
스팀이 스팀잇의 기본 화폐 단위라면, 스팀잇의 핵심은 스팀파워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팀파워는 스팀잇 유저의 보팅3에 힘을 실어 줍니다. 같은 1표의 보팅이더라도 스팀파워가 높은 사용자는 더 많은 보상을 게시물 저자에게 지급 할 수 있습니다. 스팀파워는 스팀잇 커뮤니티에서의 영향력과 같습니다.
스팀파워는 장기 보유 할 때 일종의 이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스팀을 스팀파워로: 파워업
자신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게시물을 작성하고 많은 보팅을 받으면 되지만, 스팀을 스팀파워로 전환하는 파워업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스팀을 파워업 할때는 1:1 의 비율로 스팀 파워로 전환 됩니다. 스팀을 스팀파워로 전환하는데는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파워다운
스팀을 현금화 한다든지의 이유로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전환하는 것은 파워다운이라고 합니다. 파워업과는 다르게 파워다운에는 14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4.
- 스팀(Steem)과 스팀달러, 스팀파워 그리고 스팀잇이란?, VENTAS ↩
- 스팀잇(Steemit)의 보상체계, 스팀달러 가격 이야기, seungjae1012, stemmKR ↩
- 스팀잇에서의 게시물 추천 기능,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과 유사 ↩
- 스팀 파워다운 (STEEM Power Down) 결과보고(수정내용있음), kingbit, steemit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