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PIP(사진 속 사진) 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 하는 방법
최근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S23 이 최근 들어 One UI 7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면서 매우 만족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유튜브나 스포티파이 등 기기에서 미디어가 플레이 되고 있을 때, 홈 버튼을 눌러 백그라운드로 보내더라도 (마치 아이폰의 다이나믹 아일랜드 처럼) 상단바에 해당 미디어가 플레이 중 임을 알려주는 기능인데요.
- One UI 7 상단의 현재 재생 미디어(1)
- One UI 7 상단의 현재 재생 미디어(2)
사실 이렇게 표시가 되다 보니, 유튜브의 “사진 속 사진”(Picture In Picture, PIP) 모드가 더 이상 필요 없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일단 알림창을 내리지 않고도 미디어에 매우 쉽게 접근 할 수 있기도 하고, 유튜브로 동영상을 볼 때도 굳이 영상을 보지 않고 팟캐스트 처럼 소리만 들을 때가 있어서 굳이 작은 영상이 화면에 떠다니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죠.
그래서 유튜브의 PIP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을 찾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단 유튜브 앱으로 들어가 봅시다.
아래 쪽 메뉴들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내 페이지”를 탭해서 이동합니다.
내 페이지 화면 우측 상단을 보면 기어 모양의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탭해서 들어갑니다.
설정 페이지에 있는 여러 항목들 중에 “재생” 항목을 탭해서 들어가 봅시다.
이렇게 찾아 들어가면 드디어 “PIP 모드” 설정 항목이 보입니다.
홈 버튼을 눌렀을 때 작은 화면으로도 계속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항목을 활성화 하시면 되고, 저 처럼 이제 더 이상 필요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비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비활성화 했는데 왜 여전히 작은 화면으로도 계속 보이지?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앱을 한 번 껐다가 다시 켜보세요. 해당 설정이 잘 작동할 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