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수식이 수식 그대로 표현 될 때 해결 하는 방법
고객사로부터 어떤 자료를 전달 받아서 정리를 하고, 데이터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상황을 맞이 했을텐데, 어떤 셀에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식을 넣었는데 함수의 결과물이 아니라(심지어 에러 값도 아님) 함수, 수식 그 자체가 표현되는 상황입니다.
얘가 갑자기 왜이러나 싶을 수도 있는데, 아마 대부분의 경우에 아래 내용을 점검해보면 해결이 될 것입니다.
셀 형식이 ‘텍스트’인지 확인하기
상단 리본 메뉴의 ‘홈’ 탭에서 해당 셀의 형식이 ‘텍스트’로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 해봅시다.
만약 셀 형식이 ‘텍스트’로 지정 되어 있다면, 함수나 수식이 결과가 아닌 그 자체로 셀에 표시되기 때문에, 해당 셀의 형식을 다시 ‘일반’으로 바꿔주고 F2를 눌렀다가 엔터를 눌러주면 결과 값이 잘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외부에서 받은 엑셀 파일이라서 셀 형식에 대해 신경을 안썼는데, 제가 겪은 케이스는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수식 앞에 ‘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기
의도적으로 수식을 보여주기 위해 =vlookup(...) 과 같은 함수 앞에 '(작은따옴표, 싱글쿼트) 마크를 붙여 '=vlookup(...)를 붙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의도한게 아니라면 이 작은 따옴표를 지워주면 수식의 결과 값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별 일 아닌데, 가끔 겪으면 당황하게 되어 기록으로 남겨 둡니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