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장일] 한국거래소의 주식시장 휴장일을 알아보자

사실 한국 사람들은 한국거래소(KRX, 이하 거래소)가 쉬는 날은 굳이 찾아보지 않아도 기똥차게 알아 볼 수 있지만, 이게 가끔 헷갈릴때가 있거든요. 예를 들어 근로자의 날이라든가, 빨간날은 아니지만 주식시장은 쉬는 매년 마지막 영업일이라든가.

그러니 거래소 오피셜의 주식시장 휴장일, 다른 말로 유가증권시장(KOSPI,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의 휴장일을 찾아 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진짜 오피셜은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자료이고, 각종 포털에서도 마찬가지로 제공하고 있으니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한국거래소의 오피셜 휴장일 공시

거래소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그 중에는 당연히도 휴장일 정보도 제공을 하구요.

거래소 휴장일 @한국거래소

거래소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상단 메뉴바에서 차례대로 “시장정보 > 시장동향 > 공시 > 증시일정 > 휴장일“을 따라 들어갑니다.

해당 화면에서 각 연도별 휴장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당해 뿐만 아니라 내년의 휴장일까지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일자가 왜 휴장일인지는 알려주지 않고, 정말 간략하게 날짜와 요일만 보여줍니다.

거창한건 아니지만 엑셀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으니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거래소 홈페이지의 화면번호로는 01023 이네요.

네이버 증권에서 휴장일 찾아보기

거래소 홈페이지가 오피셜이긴 하지만, 그래도 익숙하지 않은 인터페이스 때문에 들어 가는 것 자체가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우리나라 각종 포털의 증권 페이지로 이동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거래소 휴장일 @네이버 금융

네이버를 예로 들자면, “네이버 금융 > 해외증시 > (우측 하단의)해외 휴장일” 페이지에서 국가별 휴자일을 한국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한국 휴장일을 왜 해외증시 페이지에서 보여주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네이버 금융에서는 거래소와 달리 해당일의 휴장 사유도 함께 표시해줍니다. 다만 올해의 휴장일 데이터는 있지만, 내년은 데이터는 제공을 하지 않고 있네요.


비단 네이버 뿐만이 아닌 다른 포털에서도 비슷한 데이터를 많이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