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배달 최적화 파일 개념, 삭제, 끄기 방법 총정리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은근히 하드 디스크 용량을 많이 잡아 먹는, 잘 안보이는 항목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배달 최적화 파일(Delivery optimization cache)입니다.

번역을 어떻게 한건지 모르겠지만, 사실 배달 최적화 파일이라고만 하면 이게 뭔지 직관적으로 떠오르지 않아 찾아 보았습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

이리저리 찾아 보니까 배달 최적화 파일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데이터를 저장 해 놓은 것입니다. 이 다운로드 받은 정보는 로컬 네트워크나 온라인 상태가 좋지 않은 PC에서 해당 내용이 필요할 때 가져다 쓰기 위해 남겨 놓은 파일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굳이 이런 상황에 처할 일이 없는 개인 사용자라면 해당 파일은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 삭제

이 배달 최적화 파일은 생각보다 용량을 많이 차지 합니다. 굳이 필요가 없다면 삭제해도 됩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 삭제를 위해서는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을 켜야 합니다. 윈도우10 시작 버튼 옆에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눌러 검색창을 켜고, 디스크 정리를 검색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디스크 정리 화면

실행된 창을 보면 삭제할 항목 리스트가 보입니다. 그 중 배달 최적화 파일을 선택하고(나머지 다른 항목도 삭제가 필요하면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해당 파일을 삭제하면 됩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 생성하지 않기

하지만 역시 매번 생성된 파일을 삭제하는 것 보다 애초에 해당 파일을 생성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죠?

배달 최적화 파일 기능을 끄기 위해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으로 이동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배달 최적화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배달 최적화 기능 끄기

이제 하단의 다른 PC에서 다운로드 허용으로 바꿔 줍니다. 이로써 불필요한 파일 때문에 저장장치 용량을 걱정할 일도 없고, 대역폭도 아낄 수 있습니다.


보통의 유저라면 개념상 해당 파일은 실제로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해당 기능은 활성화 시켜 놓더라도 주기적으로 정리를 하든가, 아님 기능을 꺼놓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