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매뉴얼

이것저것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블로그) 추가,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본인이 소유한 블로그나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네이버에 검색등록을 요청해야 했지만, 현재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하면 됩니다.

공교롭게도 이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리뉴얼 되면서 사이트 추가가 더욱 간편해졌네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아주 간단합니다.

  1. 네이버에 로그인 해서 웹마스터도구로 이동
  2. 본인의 사이트를 웹마스터도구에 추가
  3. 해당 사이트가 본인의 소유임을 확인(선택사항)

간단하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블로그)를 추가, 확인, 삭제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사이트 추가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추가하기

네이버 ID로 로그인하여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연동 사이트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연동 사이트 목록은 그동안 해당 네이버 ID로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사이트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해당 화면 상단의 사이트 추가 항목에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사이트 추가는 완료됩니다.

사이트 본인 소유 확인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자신 사이트 소유를 확인하는 방법들

(사이트 본인 소유 확인은 선택사항입니다.)

사이트를 추가 했다면 해당 사이트가 내가 보유한 사이트가 맞다고 확인해야 더욱 디테일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의 소유 확인을 하기 위해선 아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하면 됩니다.

  • 자신의 사이트에 HTML 파일 업로드하기
  • 자신의 사이트 HTML 파일에 메타 태그 추가하기
  • 자신의 사이트 소유 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 완료하기

HTML 파일 업로드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HTML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사이트 혹은 블로그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업로드하고 해당 파일의 주소로 접속하여 잘 접속되는지 확인하면 자신의 사이트 소유가 확인 됩니다.

문제는 직접 FTP 서버로 접근해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네이버 블로그 같이 FTP에 직접적으로 접근 할 수 없을 경우네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타 태그 추가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제공하는 메타 태그(<meta>) 를 HTML 파일의 <head> 태그 내부에 직접 삽입함으로써 사이트 소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FTP 파일에 접근하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HTML 파일을 수정 할 수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유 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 완료하기

일부 기능의 제약은 있지만, 소유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사이트 추가를 완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의 검색로봇은 해당 사이트를 잘 수집해준다고 하네요.

사이트를 웹마스터도구에서 삭제하기

삭제하고 싶은 사이트 체크 후 삭제 버튼을 눌러 삭제

더이상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등록해두었던 사이트를 삭제 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인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삭제를 원하는 사이트에 체크하고 상단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끝.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