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여넣기 할 때 텍스트만 붙여 넣기 해주는 프로그램 feat. PureText

Summary

  1. 복붙 할 때 양식이나 이상한게 붙어서 불편 하다면,
  2. PureText 라는 프로그램을 써보세요.
  3. 순수하게 텍스트 내용만 붙여넣기 해줍니다.

엑셀과 웹, 그리고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오가면서 복붙을 많이하는 상황에서 가끔씩 문제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엑셀에서 복사에서 어떤 프로그램에 붙여넣기 했는데, 줄바꿈 기호가 자동으로 박힌다든가, 뉴스기사를 복붙 했더니 글자가 크게 보인다든가.. 뭐 그런 사소한 일이죠. 물론 엑셀에는 붙여넣기 할 때 텍스트만 붙여넣기를 선택할 수 있지만, 사실 그게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거든요.

그래서 붙여넣기 할 때 포맷을 제거한 텍스만 붙여넣기 해주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PureText 5.0

역시나 고수님들께서 아주 적절한 프로그램을 이미 애진작에 만들어 주셨습니다. PureText 라는 프로그램으로 무려 2001년에 1.0 버전이 나왔고, 2017년 2월에 5.0 버전까지 나왔습니다. 무려 15년이 넘는 기간동안 유지보수가 되고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사용 방법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설치가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니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이후에,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 놓고 실행만 시키면 됩니다. 참고로 32bit 와 64 비트 두가지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트레이에 PT 라고 적힌 아이콘이 있으니, 이 아이콘으로 실행 여부를 판단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화면이나 이런게 뜨는건 아니고 PureText 는 백그라운드에 상주하면서, 사용자가 붙여넣기 버튼을 눌러주길 기다립니다.

그럼 매번 컴퓨터를 켤 때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줘야 하냐. 흥분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음에 설명드릴 설정 화면에서 개발지님이 컴퓨터 켤 때 마다 실행 되도록 하는 설정을 넣어 주셨습니다.

아주 간단한 설정 방법

위에서부터 첫번째 영역은 텍스트로 붙여넣기를 할 입력키(Hotkey)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수동으로 조합을 선택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누른 키를 인식(Capture)해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영언은 첫 구역에서 인식한 입력키에 대한 정보와 어떤 오류를 낼 수 있는지 안내해주는 부분입니다.

세번째는,

  1. 현재 선택한 창에서만 텍스트로 붙여넣기
  2. 붙여넣기 할 때 소리 재생하기

입니다.

마지막 가장 하단에는 윈도우 로그인 할 때 마다 PureText 를 실행시킬지 여부 입니다.

간단하지만 강력한 프로그램

너무너무 필요했던 프로그램인데, 설정이나 사용 방법도 너무 간단명료 하고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보수 되는 덕분에 아주 감사히 쓰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