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접속 불가 해결하기

개요

어느 날 갑자기 (이유는 모르겠지만)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보통은 wp-admin 주소로 끝나는)에 접속 할 수가 없었습니다. 특별한 플러그인을 설치한 것도 아니고, 테마를 바꾼 것도 아닌데 말이죠.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 ERR_CONNECTION_RESET 오류

제가 사용하는 PC 에서 접속이 안되길래 호스팅 업체에 문의 했더니, 서버는 정상작동 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그럴때는 웹브라우저 캐시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해서 웹브라우저(크롬 사용 중) 캐시도 모두 삭제했지만, 접속 할 수가 없었습니다. 브라우저는 계속 #ERR_CONNECTION_RESET 이나 #ERR_CONNECTION_TIMED_OUT 같은 오류 메시지만 뱉어내고 있었습니다.

원인

구글링 해도 캐시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서, 정말 캐시가 문제라면 스마트폰(혹은 다른 PC)으로 접속하면 되겠지 하고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니 정말 되네요. 캐시 문제가 맞았나 봅니다.

그런데 이미 브라우저 캐시도 삭제 해보고 다 해봤는데 그래도 그 PC 에서 접속이 안된다면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캐시가 문제라면 관리자화면 주소를 바꿔 아예 새로운 페이지로 접속하는 것 처럼 브라우저를 속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Protect WP-Admin

Protect Your Admin 플러그인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관리자 화면 주소를 바꿀 필요가 있어, 워드프레스 코어를 직접 손대는건 위험 부담이 있으니 플러그인을 찾아 보다가 발견한 Protect WP-Admin(또는 Protect Your Admin) 플러그인 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관리자 화면 주소를 wp-admin 에서 원하는 주소로 바꿀 수 있습니다.

솔루션

자, 이제 원인과 도구를 찾았으니 진짜 해결 방법 들어갑니다.

  1. 스마트폰(혹은 다른 PC)를 이용해 해당 블로그의 관리자 화면 접속
  2. 대시보드에서 Proctect WP-Admin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 및 활성화
  3. 대시보드 -> 설정 -> Protect WP-Admin 으로 입장
  4. General Setting 화면에서 Enable 체크 -> 아래 텍스트 박스에 임의의 주소(예를 들어 newadmin 과 같이 한번도 접속하지 않았을 법한 주소) 입력 후 Save
  5. 접속이 안되던 PC로 돌아와 본인 블로그 주소와 함께 새로 설정한 관리자 화면 주소 직접 입력후 로그인 시도(e.g. http://triki.net/newadmin)

이 과정을 거치니,

다시 등장한 워드프레스 로그인 화면

다시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서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다시 #Protect WP-Admin 에서 Enable 을 체크 해제(원상복구)하고 원래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별 것도 아닌 문제 때문에 시간을 너무 많이 허비했네요.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