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만들기 초간단 정리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수많은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지만, 딱 내가 원하는 플러그인을 제공하지 않을 때가 있고, 그럴때마다 조금의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는 분들은 직접 만들어 써볼까 하는 유혹에 빠지곤 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주 간단한 과정으로 워드프레스가 아, 이거 플러그인이구나 라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만 소개 합니다. 그 플러그인이 어떤 업무를 수행할지는 모두 다르니까요.

플러그인 폴더 만들기

먼저 플러그인 폴더를 만들어야 합니다. 본인의 워드프레스가 호스팅된 디렉토리로 FTP Client 프로그램으로 이동하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폴더를 찾아 그 하위 폴더로 자신이 만들 플러그인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폴더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의 워드프레스 FTP 주소)\wp-contents\plugins

이 폴더에 유니크한 이름으로 자신만의 플러그인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의 워드프레스 FTP 주소)\wp-contents\plugins\triki-plugin-1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워낙 많은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기에, 그 폴더들과 왠만하면 겹치지 않도록 유니크한 폴더 이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플러그인 파일 만들기

이제 해당 폴더에 플러그인의 기초가 되는 php 파일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해당 파일이 폴더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워드프레스 FTP 주소)\wp-contents\plugins\triki-plugin-1\triki-plugin-1.php

플러그인 기본 정보 입력하기

하지만 아직 까지는 워드프레스가 이것을 플러그인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만든 파일에 플러그인의 기본 정보를 넣어주어야합니다.

<?php
/*
Plugin Name:    플러그인 이름
Plugin URI:     플러그인 소개 URL
Description:    플러그인 설명
Version:    플러그인 버전
Author:     플러그인 작성자 이름
Author URI:     플러그인 작성자 소개 URL
License:    라이센스(GPL2+)
*/

    //실행될 코드 입력

?>

플러그인 메인 파일에 위 정보만 넣어주면 워드프레스는 해당 파일을 플러그인으로 인식합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실행될 코드 입력 아래 부분에 실제 이 플러그인이 활성화 되었을 때 어떤 작업을 수행할지 적으면 됩니다.

실제로 위 기본정보 등록 부분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Header Requirements, WordPress Plugin Handbook 페이지를 참고 하세요

플러그인 활성화

이제 실제로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로 돌아와 플러그인 페이지로 이동해봅시다. 자신이 만든 플러그인이 보이나요? 하지만 아직 활성화는 안되어 있죠? 활성화 하고 잘 작동하는지 확인 하면 됩니다.

끝.